4차 산업혁명 이끌 ‘따뜻한 스마트시티’ : 매일경제 기고 (2017년 9월 5일 화요일)

4차 산업혁명 이끌 ‘따뜻한 스마트시티’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지난해 3월 바둑계에  혁명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가 세계 최고 바둑기사 중 한 명인 이세돌 9단을 3대1로 꺾은 것이다. 대국이 진행된 고작 일주일 사이 알파고는 “바둑에서만큼은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길 수 없다”던 세간의 인식을 완벽하게 바꿔놓았다. 이후 점점 더 진화한 알파고는 이세돌 9단에게 당한 1패 이외에 어떤 패배도 허용하지 않았고, 결국 68승1패라는 경이로운 성적과 함께 올해 5월 은퇴했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다. 최근 몇 년 사이 손목시계 대신 웨어러블기기를 착용하고 길거리를 활보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었고, 공원에서 장난감처럼 드론을 날리는 아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과거에는 상상조차 어려웠던 일들이 현실이 되어 우리 삶에 개입하기 시작한 것이다.
급변하는 이 시대에 가장 많이 변하는 장소는 어디일까. 바로 도시다. 최근 도시 인프라에 다양한 센서가 결합되면서 공간정보 빅데이터 분석기반이 갖춰졌고 여기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융합되면서 다양한 솔루션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도시가 인간 삶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방식이 도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똑똑한 도시, 스마트 시티의 등장이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고 있다. 기존 도시가 외연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성장한 데 반해 스마트 시티는 도시기능의 효율화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교통체증에 대한 기존 도시와 스마트 시티의 해결방법을 살펴보면 둘의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기존 도시는 교통체증이 심한 곳에 도로를 추가로 건설했다. 인프라의 공급에 집중한 해결법이다. 그러나 스마트시티는 지능형 선호체계와 실시간 교통감응 시스템을 통해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시간·장소에 차량의 혼잡이 줄게끔 내비게이션을 통해 우회로를 안내한다. 서비스 수요자의 이용패턴을 활용한 해결법이다. 이처럼 스마트시티에서는 동일한 용량의 기반시설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 가능하고 시민들도 보다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한편으로 시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기술 발달이 개인정보 유출, 정보격차 심화, 인간 소외를 가져올 것이라는 불안감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서다. 알파고처럼 인간상식을 깨는 인공지능의 등장을 계기로 영화속에나 등장하던 ‘인간을 지배하는 기계’에 대한 두려움도 커지고 있다.
우리가 스마트시티를 차가운 기술 중심도시가 아닌, 시민 삶의 질을 증진하는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아무리 좋은 기술과 인프라도 인간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을 닮은 따뜻한 도시, 스마트시티’라는 주제로 이달 4~8일 열리는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 행사는 이러한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전문가만을 위한 세션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그림·글짓기·영상공모전, 스마트시티 기술 체험관 등 다양한 체험형 행사를 마련했다. 실제 스마트시티 속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시마트시티의 비전을 함께 그려보기 위해서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민들에게 스마트시티가 친숙한 이름이 되기를 바란다. 스마트시티의 방향성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고민할수록 기술 지향적 도시가 아닌 인간을 위하는 도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양한 생각이 모일 수록 더 많은 혁신을 도시에서 이뤄낼 수 있다.
지금 한국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지 못하고 있다. 반전의 계기가 있다면 스마트시티일 것이다. 한때 유비쿼너스 강국으로 전 세계를 호령했던 우리는 U시티를 통해 어느 나라보다 먼저 스마트시티의 기반을 닦아왔다. 4차 산업혁명 플랫폼으로 거듭날 도시에서 지금까지 상상하지 못했던 혁신과 사업기회, 새로운 일자리를 발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세계에 ICT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이 다시금 뻗어나기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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