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잘 그리는 법

그냥 그림 잘그리고 싶을 때

 

일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해야만 하는 일과 잘 할 수 있는 일이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가 처음 그림이라는 것을 알게 될 즈음에 시작하는 그림은 해야만 하는 일로 접할 때가 많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으로 배우고, 사생대회에 나가기 연습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시작을 했지만 그 결과물에는 조금씩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과 못 그리는 사람으로 말입니다. 이때 잘 그린 그림과 못그린 그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 책에서는 잘 그린 그림이란 입체가 표현되어 있는 그림, 전하고 싶은 것이 전달되는 그림, 빛이 느껴지는 그림이라고 정의합니다.72쪽

잘 그린 그림이 무엇인지 절대적인 평가는 어렵습니다. 반면에 위에서 이야기 하는 세 가지가 잘 표현된 그림은 분명 못 그린 그림보다는 나은 그림일 것입니다. 처음엔 그렇게 시작을 하니 그러 할 것입니다. 이렇게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 아니, 입체가 표현되고, 전하고 싶은 것을 전달하고, 빛이 느껴지는 그림을 꼭 그리고 싶었던 그 시절에 이런 생각을 한번 쯤 했을 것 입니다.

그림 잘 그리는 법은 없을까?


그림 잘 그리는 법
요-시미즈 저/고영자 역 | 영진닷컴 | 2022년 10월 14일

 

이 책의 목적은 제목에 바로 나옵니다. 그냥 ‘그림 잘 그리는 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림 그리는 것을 시작하는 법, 능숙하게 그릴 수 있는 노하우, 그림으로 안정적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다른 책에는 없는 두 가지 특징도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보통의 기술도 설명하는 것이 첫 번째 입니다.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이 보통적으로 하는 행동 하나하나를 잘 알아야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는 이 책 한권으로 초보부터 프로까지 모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챕터 1부터 차례대로 읽어가다 보면 그림을 처음 연습하는 것 부터 시작하여 그림 그리는 일을 직업으로 독립하는 방법까지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의 저자는 요-시미즈 입니다. 콘셉트 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게임 디자이너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광고, 만화, 기법서, 크리에이티브 소프트 개발 등으로 활동의 장을 넓히고 있습니다. 학업을 위한 그림이 아닌, 실전에서 그림으로 평가 받는 직업의 프로입니다. 프로가 독자의 타겟을 고려하여 초보자를 위해 하나하나 이야기 하듯이 전개되어 술술 익힙니다.

처음 중요한 것은 그림 그리는 것이 즐겁다, 어? 의외로 내가 그림을 그릴 수 있네?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즐거운 것은 말을 하지 않아도 반복할 수 있습니다. 계속 반복하면 능력이 됩니다.23쪽

이 책은 그림에 대한 초급자, 중급자, 프로지망생, 프로 모두의 해결을 담은 책 입니다. 총 3개의 파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는 초보자를 위한 내용입니다.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게 되고 빠져들게 합니다.

두 번째 파트는 중급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그림을 잘 그려보고 싶은 사람을 위한 노하우가 많이 소개됩니다. 입체, 데생, 자료 보는 법, 저작권, 테마의 생성, 구도, 퍼스, 라이팅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책의 가장 많은 부분을 할해하였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형광색 밑줄로 강조하고 있어서 눈에 확 들어오기도 합니다.

마지막 파트는 프로지망생 이상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직업으로서의 그림 그리는 사람, 즉 안정적인 수입을 취하면서 좋아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같이 답해 가면서 해답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선과 면, 색으로 사물의 형상이나 이미지를 종이에 그리는 것을 그림이라고 합니다. 잘 그리고 못 그리고는 다른 사람의 기준이 아닌 나 자신의 기준이 먼저일 수 있습니다. 내 마음 가는 대로 그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나도 좋아하고 다른 사람도 좋아하는 그림이 잘 그린 그림이라고 평가를 할 것입니다. 이때 한번쯤 고민해봤으면 합니다. 그림 잘 그리는 법은 분명 있을 것이라고… 그렇게 되면 분명 이 책을 찾게 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