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본서

정보처리 기본 실력은 정보처리기능사 자격 취득, 이기적으로 공부하세요

 

대한민국을 대표내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IT강국이라는 말입니다. 깊게 들어가면 맞냐 아니냐를 두고 다투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분명 IT가 앞선다고 보는 시각이 대부분입니다. IT강국이다 보니 컴퓨터에 대해 자연스럽게 빨리 접하게 됩니다. 컴퓨터를 활용하여 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있습니다. 그 기술에 대한 지식도 자연스럽게 접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컴퓨터 관련 기술에 대한 지식과 활용 정도를 평가해보기도 합니다. 바로 자격시험입니다.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자격이 바로 ‘정보처리’ 자격일 것입니다. 정보처리 분야 자격의 시작은 ‘정보처리기능사’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해서 자신의 정보처리 지식을 평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본서 (별책-기출문제집)
홍태성, 영진정보연구소 저 | 영진닷컴 | 2020년 08월 05일

 

정보처리기능사는 정보처리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알고 있는지 물어보는 시험입니다.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있어 많이 도전합니다. 응시자격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나이, 성별, 학력 제한없이 남여노소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이 책 ‘2021 이기적 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본서’는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수험서 입니다. 수험서의 핵심은 출제 경향을 수정된 기준에 맞게 반영을 하고 있느냐?,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느냐?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새로운 출제경향을 반영하여 해마다 수험서를 개정, 출간하는 영진닷컴의 이기적(이렇게 기막힌 적중률)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출제 위원이 참고한다는 문구가 말해주듯이, 이기적 수험서 시리즈는 알게 모르게 수험서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본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출제 과목이 많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필기 시험의 경우 기존 범위와 동일합니다. 다만 출제 기준은 계속 변경하고 있습니다. 난이도를 조절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이 책은 최신 출제 기준을 완벽하게 반영하였습니다. 2020년에 출간된 책인데, 2021년 수험서라는 타이틀을 표기하는 것 자체가 그 사실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출제기준 : http://www.q-net.or.kr/cst006.do?id=cst00602&gSite=Q&gId=&artlSeq=5206124&brdId=Q006&code=1202

첵은 계획성 있는 준비와 초단기 합격 성공을 위해 15일 학습플랜도 제공합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의 난이도가 쉽다고는 전체 응시생의 합격률이 50% 수준이라는 것을 보면 계획성 있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은 한 해에 4번 시행됩니다. 올해 4회 필기시험은 10월 11일 부터 시작됩니다. 지금이라도 학습플랜을 세워 시작해도 늦지 않았습니다.

책은 출제 과목으로 각각 장을 나눴습니다. 그리고, 차례에는 출제 빈도에 따라 상/중/하로 구분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 부분을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과목에 대해서는 무료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합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예상문제를 두어 학습한 내용을 바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자주 출제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기출 태그와 함께, 기출문제 136개를 엄선하여 제공합니다.

수험서와 기출문제집을 별책으로 구분한 것도 좋아보입니다. 시험 일자가 다가오면서 문제 풀이 및 오답 위주로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 때 별책으로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게 되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펼쳐볼 수 있습니다.

공부 중 모르는 부분은 이기적 영진닷컴 수험서 커뮤니티 홈페이지에 있는 질문답변 게시판을 활용하면 궁금점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정오표, 리뷰, CBT이벤트 등도 진행되고 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답변 : https://license.youngjin.com/artyboard/mboard.asp?strBoardID=QnA_c&intPage=1

정오표 관련 이야기가 나와서 빼놓을 수 없는 아쉬움이 있네요. 첫페이지를 넘기자 마자 오타가 보였다는 점입니다. 차례에는 ‘Part 01 전자계산기 일반’ 이지만, 본문에는 ‘Part 01 워드프로세서 일반’으로 나와있습니다. 개정판에는 꼭 수정되길 바랍니다.

정보처리기능사의 상위 자격으로는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자격이 있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해당 자격 시험에 도전도 해볼만 할 것입니다. 응시자격이 갖춰질 때 한번에 산업기사, 기사 자격 취득에 도전하는 사람도 있지만 단계적으로 밟아가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자격증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분야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실력을 갖췄다는 의미로 봐야 합니다. 기본 실력을 갖추기 위한 공부, 그 공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컴퓨터 관련 업무를 하는데 있어 기본 실력을 갖추게 되는 첫번째 과정일 것입니다. 영진닷컴의 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본서는 그 실력을 갖추게 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