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태어나서 처음으로 자격 시험을 본 것이 ‘주산 자격’으로 기억됩니다. 그때는 자격이 뭔지도 모르고 그냥 ‘급수가 올라가면 좋은 것이구나’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잊혀진 자격이 되었네요. 이후 세월은 흘러 자격증이라는 것이 뭔지 알게 되었습니다. 성인이 된 시점에 처음으로 도전한 자격증이 ‘정보처리기능사’ 입니다. 컴퓨터에 대해 일찍 접했다는 이유만으로 시험이라도 한번 보자라고 하면서 도전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떨어졌습니다. 아무 준비도 없이 시험을 쳤으니 당연했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란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즉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들을 평가하여 자격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꼭 개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시스템의 운용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당시 간단한 프로그램 몇 번 개발한 것으로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조금 쉽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만일 다시 ‘정보처리기능사’를 친다면 어떨까요? 그런 생각에 영진닷컴에서 나온 ‘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수험서를 한번 보게 되었습니다.

 


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강희영, 영진정보연구소 저 | 영진닷컴 | 2020년 06월 05일

 

정보처리기능사 출제 과목이 많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예전에 출제 과목이 어떤 것인지도 이제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이 책이 변경된 최신 출제기준 및 출제유형에 맞게 새로운 이론과 문제들로 구성되었다고 하니 그런가 보다 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혹시나 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의 2020년 적용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 변경사항 안내를 확인 해봤습니다.

이 책은 변경출제 영역에 맞게 완벽하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책 제목도 2020이 아닌 2021로 표기되어 최신판이라는 것을 뽐내는 것 같습니다. SQL 활용 영역이 보입니다.

책은 출제 과목으로 각각 장을 나누고 과목에 대한 핵심 이론을 섹션으로 나눠설명하고 있습니다. 섹션 마지막에는 ‘이론을 확인하는 예상문제’가 있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합격을 다지는 예상문제’로 다시 한번 문제 풀이를 합니다. 단순히 학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전 문제를 통해 출제 유형의 감을 잡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나 꼭 알아야 할 사항의 경우엔 합격생의 비법이라는 글상자에 덧붙였습니다.

출제 위원도 참고하는 책이라고 하는 것에 왠지 모를 믿음이 갑니다. 출제위원들도 매번 변경되는 출제 기준에 따라 새로운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수험서를 많이 참고하는 것 같습니다.

올해 3회 기능사 실기 시험이 8월 29일부터 시작 됩니다. 원서 접수는 7월 20일부터 3일간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은 년내 총 4번의 시험이 실시됩니다.

한달여 남은 지금, 지금부터 계획을 세워 시험 준비를 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초단기 학습으로 합격을 할 수 있도록 25일 학습 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책을 보기 보다는 영진닷컴의 ‘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수험서 한 권으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핵심이론에서 시작하여 예상문제(이론확인용 문제 및 합격을다지는 문제)를 풀고 5회에 걸친 모의고사를 통해 마무리 할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2020년 새로운 출제기준에 맞게 치뤄진 최신 기출문제로 출제 유형의 감을 잡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복원한 문제로 실제시험문제와 차이는 날 수 있으나 충분히 시험 전 실력을 체크하는 데 문제는 없는 수준입니다.

시험 공부 중 모르는 부분은 이기적 영진닷컴 수험서 커뮤니티 홈페이지에 있는 질문답변 게시판에 질문을 하면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자료실 게시판을 통해 유용한 자료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정보처리기사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험서에 나오는 문제를 보니 어렵긴 매 한가지 인 것 같습니다. 기능사 자격이 초급 수준의 지식을 평가한다고 하지만 준비없이는 시험이라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것은 사실 입니다.

실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이지만, 자격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영진닷컴의 ‘2021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수험서가 그 부담감을 충분히 해소 해 줄것이라 생각합니다. 자격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 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