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이기적 전산회계 2급 이론+실무+기출문제

회계는 경영의 언어, 전산회계 자격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기

 

국어사전에서 ‘회계(會計)’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1. 나가고 들어오는 돈을 따져서 셈을 함.
2. 빚이나 물건값, 월급 따위를 치러 줌.
3. 개인이나 기업 따위의 경제 활동 상황을 일정한 계산 방법으로 기록하고 정보화함.

간단하게는 수입과 지출에 관한 업무를 통칭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입과 지출을 장부에 기록하고 관리하는 업무는 결국 기업의 흐름을 정확하게 분석 및 예측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래서 회계는 경영의 언어라고 합니다.

드라마 <미생> 12화는 회계에 대한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회계의 중요성을 잘 알려줍니다.

“숫자가 한눈에 들어와야 돼. 액수의 단위, 달러의 변환이 바로바로 이루어져야 돼”
모양이 들어와야 한다. 수 싸움은 그 다음···
‘형태를 익혀라. 그리고 그 형태의 빈틈과 약점을 끊임없이 연구해라.’

계정과목이라는 단어로 경영의 언어를 정의하고, 일정한 원리에 맞게 처리한 후 그 결과를 기록합니다. 이러한 기록은 결산을 거쳐 재무제표라는 형태로 보고합니다. 이러한 회계의 전반적인 업무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회계의 지식, 처리 역량, 결산 및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바로 회계 자격증입니다. 회계 공부의 시작을 전산회계 2급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해보는 것은 어떨가요?

 


2021 이기적 전산회계 2급 이론+실무+기출문제
정창화 저 | 영진닷컴 | 2020년 12월 24일

 

세무와 회계 자격 시험은 한국세무사회가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은 현재 가장 많은 인원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자격이 2002년 국가공인인증을 받은 이후 더 많은 사람이 지원하여 회계프로그램의 운용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업환경에 맞는 이론지식 및 실무처리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자격 시험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책 ‘2021 이기적 전산회계 2급 이론+실무+기출문제’는 전산회계 2급 자격시험 수험서 입니다. 한국세무사회 KcLep(케이렙)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론시험 30%와 실무시험 70%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락 기준은 없으며 100점 만점에 총 70점을 맞으면 합격입니다. 시험시간은 총 60분 입니다.

‘21년 총 6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2월 시험 일정 계획은 코로나19로 연기되어 일정이 조정되었습니다. 책에도 ‘21년 최신 책인 만큼 ‘21년 시험 일정을 수록하였지만, 현재 코로나19 때문에 일정에 변화가 있기 때문에 한국세무사회 공인자격시험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http://license.kacpta.or.kr/web/info/info_diary.aspx

‘2021 이기적 전산회계 2급 이론+실무+기출문제’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론, 실무, 기출문제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독학으로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부담없이 한 권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기출문제 내용을 바탕으로 이론편과 실무편을 전개하였다고 합니다. 때문에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30일 학습플랜을 통해 합격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주 출제되는 기출 테그를 제공합니다. 회계의 기초, 거래의 회계처리, 결산 및 재무제표로 나눠 출제 범위에 맞게 해당 태그를 담고 있습니다. 수험서 내용을 읽어면서 중요한 태그의 경우 학습의 중요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험 문제 분석표를 통해선 출제 경향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정창화 입니다. 저자가 직접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정샘의 전산세무회계’ 카페(https://cafe.naver.com/jungtax1)를 통해 공부 중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면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자가 직접 강의하는 무료 동영상 강의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많은 교재들의 저자들도 무료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전산회계 자격 취득은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자격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 만큼 저자들의 노력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카페에서는 교재정오표도 제공하고 있으며 시험대비 핵심 자료도 볼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인터넷 서점 사이트의 구매 링크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352874

보통 영진닷컴 수험서는 이기적 영진닷컴 수험서 커뮤니티 홈페이지의 질문답변 게시판을 활용합니니다. 하지만, 전산회계 자격 취득에 관한 질문은 저자의 카페를 통해 질문하면 저자가 직접 더 빠른 시간에 답변을 해준다고 하네요.

책의 분량으로 보면 기출문제가 절반정도 됩니다. 총 20회의 기출문제와 정답 및 해설입니다. 기출 문제 기반으로 자격 취득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더 좋은 장점으로 보입니다. 기출문제가 시작될 즈음 두꺼운 간지가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별책으로 분권이 가능하도록 하려다 포기한 것인지 조금은 애매한 간지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기막힌 적중률’이라는 뜻을 가진 영진닷컴의 이기직 수험서. 2021년 변경된 최신 출제 기준안을 100%로 반영하여 전산회계2급 수험서도 새롭게 나왔습니다. 단기간에 최소의 노력으로 전산회계 2급 자격 취득을 원한다면 수험서 선택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제 위원이 참고한다는 영진닷컴의 수험서가 그에 대한 답이 될 수도 있겠네요.

수험서를 통해 자격 취득이라는 목표 달성이 분명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과정에서 경영의 언어를 실질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이 더 큰 목표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