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어의 힘

혹시 뻔한 삶을 살고 계시진 않나요? 이제는 뻔하게 사는 게 그냥 용납되는 수준을 넘어서 당연하게 되버렸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혹시 그게 안전하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진 않나요?

나는 당신이 살아가는 이상, 뻔한 삶을 끝내고 큰일을 했으면 좋겠다.29쪽

인생을 막 살게 아니라면 뻔하게 사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합니다. 뻔한 삶에서 특별한 삶으로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특별한 삶의 출발점은 무엇일까요? 우리 안의 위대함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위대함에 걸맞는 사고방식을 갖춰야 합니다. 째째한 사고방식이 우리를 지금 그 자리에 붙들어 놓고 있다는 것입니다. 뻔한 삶과 큰 일을 하는 삶의 차이는 자신을 ‘어떻게’보느냐에 따라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정의하는 하나의 단어가 분명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위대한 사람은 모두 한단어로 설명된다고도 이야기 합니다.

 


내가 선명해지는 한 단어의 힘
에번 카마이클 저/김고명 역 | 한빛비즈 | 2019년 07월 22일

 

이 책은 저자 자신이, 자신만의 한 단어를 찾고 나서 사업이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진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그가 사업을 하면서 만난 다른 사람의 사례를 함께 소개합니다. 우리도 우리만의 한 단어를 찾아 실행을 하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인지 먼저 파악해야 중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저자가 책을 쓴 목적입니다.

그 이유는 당신이 별로 돋보이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냥 당신을 잊어버린 것이다. 당신은 그저 무난한 존재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어떤 중요한 것,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것, 사람들이 자기도 같은 편이라고 자랑스러워할 만한 것을 추구하면서 그것을 사람들이 쉽게 기억하고 여기저기 알릴 수 있게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그때는 지인에게서 추천받았다며 사람이 몰려들 것이다.73쪽

책의 저자는 에번 카마이클입니다. 구독자 193만 명을 보유한 미국의 유명한 유튜버이자 그의 이름을 도메인명으로 내건 사업가 입니다. 자신의 본질을 담은 한 단어는 ‘믿는다Believe’라고 합니다. 이 한 단어를 발견하면서 자신의 사업이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그 한 단어로 자신이 일하는 이유와 사업의 방향을 설명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현재 10억 명의 창업가들을 돕는 것을 목표로 멘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함에는 어마어마한 힘과 자유가 깃들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단순함에는 인생의 진로를 정하는 힘, 그리고 그것을 바꾸는 힘이 있다. 당신의 여정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당신을 쉽게 도와줄 수 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삶을 바꾸게 하는 힘이 있다.130쪽

총 3개의 PART로 책은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1은 우리의 한 단어를 찾는 법을 알려줍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한 단어는 삶의 방식이며, 사람들에게 우리를 이해시키는 키워드라고 합니다. 이 키워드를 찾으라는 것 입니다. 제일 먼저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한 단어를 찾았다고 하면 이렇게 물어보라고 합니다. “이것이 내 본연의 모습인가?”. 이 단어가 ‘진짜’ 나인지 솔직해질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한 단어가 돈이라고 하는 말은 뭘 몰라서 하는 소리다. 자기 안으로 깊이 들어가서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111쪽

두 번째 PART는 한 단어의 영향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마침내 정한, 한 단어는 의욕을 먹고 자란다고 합니다. 이 한 단어의 영향력은 열정에 기름을 붓는다는 겁니다. 그 영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캠페인이 필요합니다. 수많은 캠페인의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정하기가 무섭게 박차를 가하는 것이다. 내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채택한 원칙 가운데 가장 중요한 원칙은 크게 성공한 어른에게서 배운 것이다. 그분은 내게 일단 목표를 글로 쓴 뒤에 그냥 돌아서지 말고 어떤 식으로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긍정적인 행동을 하라고 가르쳐주셨다.154쪽

PART 3은 COMPANY를 말합니다. 한 단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한 단어로 돈 버는 회사들을 소개합니다. 함께할 사람을 찾는 법도 알려줍니다. 일하는 사람들이 우리가 정한 한 단어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이 한 단어를 흡수하였을 때 한 단어로 경영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게 경영을 할 때 고객도 그 한 단어를 느낀다고 합니다. 돈 버는 회사의 고객관리, 공급자 관리, 상품과 서비스, 영업과 마케팅 모두 한 단어에서 출발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사업을 키우는 게 아니라, 고객의 사업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기 위해 사업개발부장이란 직함도 전략영상 컨설턴트로 바꿨다.279쪽
당신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한 고객과 어떤 식으로 인연을 이어가는가? 고객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존재, 가장 먼저 떠오르는 존재로 남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가? 고객이 좋은 인상을 받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을 만큼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고 있는가?313쪽

진짜 나를 표현하는 한 단어를 찾았을 때 꿈을 현실로 바꿀 수있다고 합니다. 그 단순한 한 단어를 찾는 것이 이 책과 함께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단, 미래를 만드는 것은 우리에게 달렸다고 합니다. 변명할 시간에 실행하라고 합니다.

나중에 ‘완벽하게’하는 것보다 지금 당장 ‘뭐라도’하는게 훨씬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차피 완벽한 것은 없다. 어차피 나중에는 안 할 것이다. 그러니 오늘 시작하자. 지금 당장 행동에 들어가자. 지금 당신 안에서 차오르는 추진력을 느끼자.387쪽

자신만의 한 단어 찾기를 도와주기 위해 쓴 책인 만큼 목적이 명확한 책 같습니다. 그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책의 편집도 놀랍도록 잘 되어 있습니다.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이어지는 것 같지만, 글 꼭지를 잘게 쪼개어 단숨에 읽히도록 했습니다. 그 글꼭지에 맞는 명언도 적어두었습니다. 그 명언이 한번씩 가슴을 두드립니다. 흔한 자기계발서적 같지만 그 편집의 힘에 새로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편집의 힘이 실행의 의지를 북돋게 합니다.

단숨에 읽고 책에서 시키는 대로 따라해봤습니다. 문득 떠오르는 저의 한 단어는 #존중Repect 이네요. 이렇게 바로 실행을 위해 한 발을 내딛습니다. 한 단어의 힘은 이렇게 사람을 선명하게 만듭니다.

 

 

  • 사업의 본질, 변하지 않는 핵심 가치를 추구하는 것!
    이것이 스티브 잡스가 말하는 성공 원칙이다.(page 59)
  • 자기 자신답게 살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것을 평생 후회하게 될 것이다. 일단 한번 시도한다면 실패해도 후회가 거의 남지 않고, 그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꿈꾸는 삶에 다가선다. 우리를 평생 쫓아다니며 괴롭히는 것은 시도도 해보지 않은 일에 대한 미련이다.(page 147)
  • 적은 행동의 기폭제가 된다.
    적은 당신이 창의성을 발휘하게 만든다. 당신이 더 노력하게 만든다. 덩신이 의욕적으로 전진하게 만든다. 적은 당신이 우러러보고 능가하려는 우상이 아니다. 적은 당신이 믿는 모든 것을 반대하는 자다.(page 194)
  • 신입 직원에게 당신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가? 이 점은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특히 더 중요히다. 물론 그 사람을 영입한 이유는 당신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지만, 그렇게 되려면 일단 그 직원이 자기 몫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인 당신은 언제든 신입 직원의 성공을 도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놓아야 한다. 이 부분은 직원이 입사하고 첫 3개월 동안 특히 중요히다. 신입 직원은 당연히 기존 직원보다 질문할 게 더 많고, 도움도 더 많이 필요하다. 그러니 미리 대비하는 게 좋다. 당신의 일정을 너무 빡빡하게 잡지 말고 여유를 두자. 그렇게 해서 신입 직원이 원석에서 빛나는 보석으로 거듭나면 당신의 수고가 보상을 받을 것이다.(page 253)
  • 처음부터 사람을 기죽여서는 #즐거움이 생길 수가 없다. 다들 여기가 꿈의 직장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나는 전혀 색다른 경험으로 이전의 나쁜 기억을 깨끗이 지워주려 한다.(page 257)
  • 짐을 내보내야 한다. 이렇게 힘든 결정을 내릴 때 당신의 한 단어가 명확한 판단 근거가 된다. 팀에는 다른 팀원과 협력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누구 하나가 협력을 방해하면 팀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럴 때 선제 대응을 하지 않으면, 다른 팀원이 사표를 쓰고 생산성이 떨어져 사업이 천천히 기울게 된다.(page 289)
  • 큰 결정을 가슴으로, 작은 결정은 머리로 해야 한다.(page 313)
  • 기존의 영업인은 진화하거나, 멸종하거나 둘 중 하나다.
    당신의 회사에는 이야기꾼, 그러니까 당신의 메시지를 전파하고 주위에 영향을 미칠 사람이 필요하다. 자신의 실적을 채우는 것보다 회사의 사명을 수행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 필요하다. 안전지대 밖에서 남들의 예상을 초월하는 일을 시도할 만큼 용감한 사람이 필요하다.
    그래야 인지도가 생긴다. 그래야 사람들이 당신을 찾아오고, 당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래야 당신의 상품과 서비스가 팔린다.(page 35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