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배우는 Vue.js 3

웹 개발 프레임워크의 대세, Vue.js

 

웹 개발 프레임워크는 다양합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프레임워크도 있지만, 기존의 프레임워크를 경량화하여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형태의 프레임워크도 새로운 이름을 붙여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 개발 시 올바른 프레임워크를 선택한다는 것은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그나마 위로가 되는 건 하나의 프레임워크에 익숙했다면 다른 프레임워크를 익히는데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경우 표준 프레임워크를 선정할 때 최소 5년 이상은 유지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선정이 중요합니다. 꾸준히 그 기능이 계속 확대되는 프레임워크가 좋은 프레임워크입니다. 안정적이어야 하는 건 기본입니다.

프로그램을 하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수요가 많은 프레임워크를 익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직업을 구하고,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의 세계에는 어느 순간 인기가 높아져 대세가 되는 프레임워크가 분명 있습니다. 이런 프레임워크를 익혀두면 어떤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매년 수요가 많은 프레임워크에 대한 조사를 하는 것 같습니다. 기업이나 개발자 모두 이 순위에 관심이 높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최근 웹 개발 프레임워크 중 1등은 Vue.js 입니다. 구글의 React, 페이스북의 Angular 처럼 기업 차원에서 주도하는 것이 아닌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프레임워크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Vue.js는 배우기도 쉽습니다. 이미 React나 Angular와 기능도 겹치는 부분이 많아 전환하기도 쉽습니다. 책 한 권으로도 충분히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한 권으로 배우는 Vue.js 3
김동혁 저 | 영진닷컴 | 2021년 09월 10일

 

2020년 stackoverflow.com 개발자 설문조사에서 별표를 가장 많이 받은 웹 프레임워크가 Vue.js 입니다. 반면 현재 시장에서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작업하는 웹 프레임워크는 React인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프레임워크가 점차 Vue.js의 인기에 추격을 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 Vew.js가 인기가 있을까요? Vue.js는 정확히 웹 개발의 프론트엔드를 담당하는 프레임워크 입니다. 웹 UI 개발(컴포넌트, 선언형 UI, 핫 리로딩, 타임 트래블 디버깅 등)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접근 가능하도록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른 프레임워크보다 경량이며,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도입하여 사용하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Vue.js의 최신 버전인 Vue.js 3와 Bootstrap 5를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가장 최근에 공개된 Vue.js 3의 최신 기능과 특징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직접 만들고 싶은 초보 웹 개발자부터 프론트엔드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실무 개발자들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은 Vue.js에 대한 소개입니다. 탄생 배경을 읽어보는 것에서 웹 개발자들의 실무에서 고민을 엿볼 수도 있습니다. 2장은 개발 환경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배려한 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장에서 Vue.js의 핵심문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렇게 배운 문법을 통해 4장에서 실제 TodoList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예제를 따라하면서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장 이후로 전개되는 이야기가 이 책을 핵심 내용입니다.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에 대한 요소와 연계되어야 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만들어 보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최소한으로 필요한 내용을 다루고는 있지만, 전체적인 큰 그림 속에서 각각의 기능 구현에 필요한 요소요소들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Vue.js 3의 새로운 모듈을 직접 다루며, 실전 개발 노하우도 배울 수 있습니다. Vue.js 2로 개발한 프로젝트를 Vue.js 3 로 마이그레이션 하기 위한 힌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놓치기 쉬운 보안 부분도 다루고 있으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배포하는 방법 또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 제목 처럼 정말 한 권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초부터 실전까지 빼놓지 않고 전체를 훑고 있습니다.

웹 개발자의 길에서 본다면, 앞으로 Vue.js가 대세가 될 것이라는 느낌을 무시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Vue.js 가 전부는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규모와 각각의 케이스에 맞는 프레임워크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프레임워크 선택 시 폭을 넓히기 위해 Vue.js에 대해 어떻게든 알아둬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쉽게 빠르게 그리고, 전체적인 큰 그림에서의 Vue.js를 이해하고 활용하고자 한다면 분명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