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개발을 위한 Git, GitHub 시작하기

위키백과에서는 Git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깃(Git /ɡɪt/)은 컴퓨터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여러 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조율하기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소스 코드 관리에 주로 사용되지만 어떠한 집합의 파일의 변경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기하학적 불변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됐고,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서 빠른 수행 속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데이터 무결성, 분산, 비선형 워크플로를 지원한다.

간단하게는 CVS, SVN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이지만, 그 보다는 빠른 속도와 함께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GitHub는 깃허브라고 읽고, Git으로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클라우드에 올려둘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2018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가 GitHub를 주식 75억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인수 발표 이후 오픈소스 진영에서는 반대의 표시로 GitLab으로 저장소를 이동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Git 저장소의 대표 사이트는 GitHub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 후 우려와는 달리 현재까지는 개방형 플랫폼 운영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팀 개발을 위한 Git, GitHub 시작하기 소스코드 버전 관리를 위한 깃·깃허브, 오픈소스 참여
정호영, 진유림 저 | 한빛미디어 | 2020년 01월 06일

 

Git의 모든 노드, 모든 Git 디렉터리는 네트워크 접속이나 중앙 서버와는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이렇게 독립적이면서도 완전한 이력 및 버전 추적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팀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팀원간 독립적인 개발 진행 후 소스의 병합이 쉽기 때문에 Git을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사용합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서는 Git을 알아야 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이 책은 Git을 처음 접하는 사람을 위한 입문서 입니다. 본격적인 파트를 진행하기 이전에 Git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25페이지 정도만 읽어도 Git이 어떤 것인지 알수 있습니다. GitHub의 로고 이미지가 연상되도록 고양이와 문어 개발자를 등장시키고 있어 아기자기한 면도 있습니다. 기존에 버전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쉽게 읽힙니다.

파트 1에서는 GUI 환경으로 Git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Git GUI 프로그램인 Sourcetree를 사용하여 Git에 대한 원리와 버전 관리 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개발 환경 구축, 소스 버전 관리, 여러 명이 함께 협업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GitHub와 연동하여 원격저장소를 운영하는 방법도 알수 있습니다. 실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사례를 들어 해결 방법 또한 빼놓지 않습니다. 초급자를 위한 책 답게 많은 그림을 통해 하나하나 따라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소스 버전 관리에 대한 원리도 그림으로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2는 중급자 이상을 배려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사용하여 Git의 명령어를 본격적으로 설명합니다. Git은 모든 것을 명령어로 키보드 만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파트 1에서 GUI 환경을 통해 이해한 것이 배경이 되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파트 1을 모두 따라하였다면 이런 CLI 환경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Git의 저장소에 명령어가 실행될 때 일어나는 원리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원리를 알게 되면 오류가 났을 때도 해결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을 읽다 보니 사이트 가입시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팁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메일 주소를 여러 개 처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Gmail의 + 기능입니다. 이렇게 ‘여기서 잠깐’이라는 쉬어가는 토막글을 두어 개발자에 필요한 정보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처음에 이 책은 Git 입문서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다 읽고 보니 회사에서 실제로 Git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 책 파트 2 이후 중급자를 위한 특별판을 전자책으로 무료로 제공(인터넷 서점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고급자를 위한 배려로 Git Master가 되기 위해 꼭 읽어야 할 책도 소개 합니다. 그 책은 바로 『Pro Git』 책입니다. Git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한글 번역판도 있습니다.

실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Git을 사용한 협업 시나리오가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한번 읽고 덮어두기 보다는 수시로 필요할 때 참고할만한 책입니다. Git을 사용하고 있다면 책장 위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곳에 놓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