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산업, 메이커 혁신이 중요하다 : 전자신문 사설 (2017년 4월 10일 월요일)

전기차산업, 메이커 혁신이 중요하다

 

사설

 

전기차 성능을 좌우하는 배터리 기술이 많이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사용자 불안을 산다. 배터리 잔량으로 얼마나 더 달릴 수 있는지, 가까운 곳에 충전소는 있는지 늘 신경쓰이는 상황이다. 결국, 이것이 전기차의 폭발적 확산을 막는 원초적 문제인 것이다.
상황은 분명 변하고 있다. GM 쉐보레 볼트(Bolt) EV는 한·미 양국 정부 공인 주행 거리가 1회 충전으로 380Km가 넘는다. 지난달 열린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연계 행사로 열린 ‘전기차이용자포럼&페스티벌(Evuff)’에는 이 차량으로 서울서 제주까지 무충전으로 420Km이상을 달린 기록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우리나라에 매장을 열고 판매에 들어간 테슬라의 전기차 주요 모델도 1회 충전으로 400Km 이상을 주파한다. 사실상 하루 이틀정도 주행에는 충전 걱정없이 전기차를 쓸수 있다는 얘기인 것이다.
테슬라를 왜 전기차 산업 혁신의 아이콘으로 부르는지는 이 회사 전기차의 플랫폼에 비결이 담겨있다. 테슬라는 탄생부터 전기차를 위한 차체를 만든다. 차량 전면 보닛 안에 농구공이나 수영놀이 용품의 가득 싣고도 1회 충전으로 400Km를 달려 여행지에 안착할 수 있다. 그것은 차량 바닥으로 배터리를 깐 독자 플랫폼과 디자인 기술이 결합됐기에 가능했다.
이처럼 전기차가 변하고 발전하려면 차량 플랫폼부터 바뀌어야 한다. 플랫폼은 파워트레인, 차체·서스펜션 등 핵심 요소 조합을 말한다. 이제 현대차그룹도 2020년까자 전기차를 포함한 28종 이상의 친환경차를 출시하면서 여기에 전기차 등 친환경차 전용 플랫폼을 독자개발해 쓰기로 했다. 소재와 디자인, 주요 부품 배치 등 모든 것이 바뀌어야 진짜 효율성 높은 전기차 구현이 가능해진다.
전기차 혁신은 앞으로 더 가속화할 것이다. 여기서 차량 메이커의 혁신이 더없이 중요하다. 전기차에 최적화된, 그래서 전기차 효율을 극대화 하는 변화는 자동차 회사의 ‘마인드’부터 바뀌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