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예외가 없는 건 아니지만, 나이가 들수록 사람은 점점 더 현명해진다. 오랫동안 지식을 쌓아서도 아니고, 젊은 날보다 더 많은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있어서도 아니다. 삶에서 일어난 무수한 사건과 일에 대한 경험이 축적되어서도 아니다.
이유는 하나다.
나이가 들수록 ‘죽음’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더 많이 생각하고 탐색하기 때문이다. 죽음을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자신의 삶을 더 겸손하게 돌보고, 행동을 반성하며, 시간을 소중하게 받아들일 줄 안다. 이것이 곧 현자의 태도가 아닌가.16쪽

오늘은 남은 삶의 첫날이 아닙니다. 오늘은 언제나 생의 마지막 날입니다. “왜 지금 당장 하지 않느냐?”고 질문을 던집니다. “왜 영원히 살 것처럼 시간을 보내느냐?”라고 말입니다. 오늘 해야 할 이유가 충분 합니다. 지구상의 모든 존재는 내일, 죽습니다.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웨인 다이어 저/정지현 역 | 토네이도 | 2019년 11월 18일 | 원서 : You Are What You Think

 

이 책에는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글들이 많습니다. 삶의 다른 방식을 찾기를 바란다면 도움이 될 글들입니다. 글꼭지 하나하나는 짧은 글들이지만 읽고 나면 생각은 많아집니다. 생각이 깊어지면 삶이 바뀔 것입니다.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가?
누군가 당신에 대해 수군대는데도 모르는 척하고 있는가? 타인의 부탁을 차마 거절하지 못해 난감해하고 있는가? 동료보다 몇 배는 더 일하는데 급여와 승진은 그들만 못해서 억울해하고 있는가?
이는 완전히 당신 탓이다. 당신이 타인에게 당신을 그렇게 대하라고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괴롭힘을 당해도 가만히 있고, 비난을 견디고, 궂은일을 도맡아 하면서도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함을 참고 있기 때문이다.33쪽

한글로 출간된 책 제목인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가 책의 원제(You Are What You Think)보다는 더 직설적으로 삶을 대하는 태도를 바꿔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죽는 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살기 위해 많은 것을 받아들이고 실행에 옮길 것 입니다. 우리는 항상 큰 병에 걸리거나 큰 시련이 닥치거나 죽음을 앞두고서야 왜 후회하게 될까요?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통해 현재의 행동을 반성하게 됩니다. 반성이 있다면 현재의 태도를 바꿔야 합니다. 이렇게 삶의 다른 방식을 찾아낸 사람들의 이야기가 자기계발의 동기 부여가 됩니다.

오렌지를 짜면 오렌지즙이 나온다. 다른 것이 나올 리 만무하다.
이 원칙은 당신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누군가 당신을 짜면(압박을 가하면), 당신 안에 있는 것이 고스란히 나온다. 당신 안에 무엇이 있는지를 냉철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다. 그러니 그 기회를 당신 삶의 좋은 행운과 기운으로 받아들여라.(중략)
감사하라.
이는 당신이 진정한 변화를 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44쪽

12월은 한해를 마감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달입니다. 회사에서는 내년을 위해 새로운 조직 구상, 인원의 재배치 등을 고민하게 되는 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읽을 때는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이 눈에 많이 들어왔습니다. 이런 책의 장점이 분명 읽는 시기에 따라 책의 다른 글들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두번 세번 읽을 때 마다 새롭게 느껴지는 것이 분명 있습니다.

내가 만난 한 CEO는 이렇게 말했다.
“보여줄 것이 많은 사람보다 보이는 게 많은 사람이 눈에 더 잘 띄고, 그래서 더 성공합니다.”51쪽

성공한 사람들의 조찬 모임에 나가면 이에 관한 다음의 훌륭한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어떤 사람을 만나야 할지는 고민할 일이 아니다.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가 인생의 모든 해결책의 밑바탕이다.”88쪽

인간관계를 위한 조언도 기억하면 좋은 글로 보여집니다.

“비즈니스 세계에는 ‘성공하려면 내게 도움이 되는 사람을 얻어라’라는 메시지가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이는 피해야 할 이분법적 사고입니다. 내게 도움이 될 사람과 도움이 되지 않을 사람을 구분한 다음, 선별적으로 관계를 맺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한 사람이 내게 도움이 도리지의 여부를 어떤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걸까요? 제가 이제 막 비즈니스를 시작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줄 게 있다면 이것뿐입니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니에요. 절대 아닙니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든 간에, 분명히 내게 도움이 될 뭔가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처음부터 내 편, 네 편으로 나누는 것보다 백 배는 더 유익합니다.”60쪽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는 글도 와 닿습니다.

모두에게서 칭찬과 호평을 받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나의 사안을 놓고 서로 견해가 극명하게 갈리는 일은 인생에서 얼마든지 일어난다.
걸작은 호평만으로 탄생하지 않는다. 위대한 작품은 언제나 찬사와 비난을 한몸에 받는다.117쪽
시한부 환자라면, 치유의 힘을 믿으면서 자신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시한부 환자다. 영원히 사는 사람은 없으니까. 따라서 치유의 힘을 믿으면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미션이다.
우리는 고통이 아니라 불안 때문에 고통스럽다.157쪽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살 필요가 분명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삶을 사는 법을 전파한 웨인 다이어입니다. 많은 분들이 ⟪행복한 이기주의자⟫의 저자로 더 많이 기억할 것 같습니다. 그는 가장 위대한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심리학자, 영성가로 평가받습니다. 이 책은 저자의 마지막 작품입니다. 마지막이라는 것 때문에 죽음과 연관지어 많이 이야기 된 것 같습니다.

2020년 새로운 삶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제일 먼저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 읽고 책장에 모셔두기 보다는 계속 손에 두고 읽기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잠시 이야기했듯이 글 하나하나가 책을 읽는 시기에 따라 서로 다른 생각과 느낌이 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글 하나하나의 뉘앙스는 본인이 직접 읽어봐야 느낄 수 있습니다.

내 삶의 변화는 공짜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 실행이 필요합니다. 변화, 혁신이라는 단어가 일상이 된 지금 자기자신에 대한 변화, 자기 자신만의 삶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