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노의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뭐든지 필요하면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시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필요하면 구입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다가 다시 크리에이티브 시대가 오고, 융합이 중요해집니다. 이미 나와있는 기능을 엮어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은 지금까지 보지 않았던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튜브 영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일한 컨텐츠를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어떤 영상은 조회수가 높아지고, 어떤 영상은 내용은 충실하지만 외면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전성기가 되면서 컨텐츠 구성은 이제 기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유뷰브 시청자들을 고민하여 컨텐츠를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 배경음악 많이 들어보셨죠? 기획력과 영상편집에 더해 이제 유튜브 영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 이제 배경음악을 뽑습니다. 상황에 맞는 음악이 필요한 것이지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무료음악만 계속 여기저기 찾아서 사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오렌지노의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이진호 저 | 제이펍 | 2019년 10월 24일

 

이 책은 유튜브 영상에서 배경음악의 중요성을 먼저 꺼냅니다. 특히 유튜브에서의 저작권 침해는 대부분 영상에 삽입한 배경음악 때문입니다. 무료음원이라고 하더라도 사용 범위가 한정된 음악이 있는데, 이런 음악도 함부로 사용하면 저작권 침해에 걸린다고 합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영상은 유튜브 수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독특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고, 수준높은 영상편집 기술에 더해 이제는 배경음악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자고 합니다. 직접 할 수 있도고 합니다. 가장 좋은 음원은 내가 만든 음원이라는 것입니다. 음악을 직접 만들면 저작물 등록을 통해 저작권을 보호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배경음악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는 이야기를 빼놓지 않습니다.

배경음악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답게 책은 3개의 파트로 단계별로 나눠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1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배경음악에 사용하는 음악의 저작권 이슈를 이야기 합니다. 저작권 때문이 아니더라도 매번 같은 음원에 피로를 느끼는 구독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것을 벗어나기 위해 나만의 음악이 필요합니다. 나만의 음악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애플의 개러지밴드를 소개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합니다. 어려운 작곡 및 편집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줍니다.

파트 2는 개러지밴드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직접 악기를 연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주요 기능을 소개하면서 설명을 더합니다. 다양한 악기가 준비되어 있으며, 샘플링도 많이 있습니다. 샘플링을 하기 위한 애플 루프에 대한 기능과 종류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루프 믹싱을 통해 편집에도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파트의 목표입니다. 즐겁과 활기찬 느낌의 배경음악, 긴장감 넘치는 상황에 어울리는 배경음악, 슬프고 무거운 느낌의 배경음악을 만들어 보는 것으로 이번 파트를 끝냅니다. 영상으로 미리보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파트는 직접 작곡하는 고급 단계에 대한 설명입니다. 음악에 대한 이론 설명을 먼저합니다. 리듬, 음계와 음정, 화음 등과 같은 내용입니다. 그렇다고 완전 전문적인 이야기를 늘어놓진 않습니다. 직접 개러지밴드를 사용하면서 이론을 익힐 수 있다고 합니다. 포기하지 않는 것이 저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작곡을 할 수 있다면서 동기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Happy birthday to you’에 코드 입히는 과정을 개러지밴드로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드럼도 넣고, 기타코드도 넣고, 멜로디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코드 악기를 하나 둘 쌓으면서 키보드와 스트링도 추가합니다. 이렇게 음악이 완성되었다고 하더라도 추가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편곡과 믹싱입니다. 음악의 완성도를 조금 더 높이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 대한 내용도 설명합니다.

책의 각 파트 내의 구성은 Lesson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쉬운 기능만 설명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쉬운 기능부터 고급 기능까지 단계별로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중간중간 ‘한 걸음 더’ 라는 컬럼 형식을 더해 음악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루해지기 쉬운 강의에서 기분전환을 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습니다. 깨알같은 팁들도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의 난이도 면에서도 초보자를 많이 배려하며 집필한 것 같습니다. 많은 그림을 넣어 이해를 돕습니다. 그리고, 대상 독자도 명확합니다.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배경음악이 필요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내 채널의 독창성을 높이기 위해 테마송을 만들고 싶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취미 생활로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싶은 직장인, 아이폰/아이패드, 혹은 맥을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하고 싶은 일반인 이라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첫 번째와 세 번째에 해당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많이 시청하는 관계로 비슷한 배경음악을 많이 들을 때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 배경음악이 유명하니까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러다가, 저작권 때문에 무료음원을 찾을 수 밖에 없어서 사용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던 거죠. 진정한 크리에이터라면 음악도 만들어서 사용하자는 컨셉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 정도 수준까지 이제 유튜브 영상도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유튜버들도 이제는 남과 다른 차별성으로 승부할 수 밖에 없는 순간이 올 것 같습니다. 영상편집을 배워왔듯이, 이 책을 통해 배경음악을 만들고, 음악 편집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아직 많이 대중화되지 않은 분야를 파고 드는 것이 나름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러지밴드는 아이폰, 아이패드 그리고 맥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책을 개러지밴드 프로그램에 대한 메뉴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러지밴드를 더 잘 활용하고 싶은 분들이 이 책에서 소개하는 해당 기능만 찾아 시도해 보는 것도 체계적으로 배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