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필 한 자루로 시작하는 느낌 있는 인물 그리기

아날로그 감성의 시작은 연필

 

디지털 도구가 나타나면서 작업 방식이 많이 변했습니다. 그림 그리는 방법도 예외는 아닙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설치되는 수많은 그림 그리기 앱들이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그리는 것을 대신하기 위해 애플펜슬같은 디지털 도구 또한 인기입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 그림 그리기가 쉬워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림의 다양한 표현을 경험하면서 그림 그리는 것 자체가 힘들다는 것 또한 알게 됩니다. 디지털 도구는 보조적인 도구이지, 기본적인 원리를 알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림을 그리기 위한 대상의 기본적인 형태, 구조를 먼저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지만, 느낌있는 그림이 되긴 어려운 이유입니다.

머릿속에 떠오른 이미지, 눈앞의 경치, 같이 생활하는 가족의 생동감 있는 모습을 제대로 그림으로 표시하는 것, 그 기본에는 첫째, 선이 있습니다. 둘째, 원, 삼각형, 사각형과 같은 간단한 도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흰색과 검은색만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명암이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표현을 먼저 익히면 그림 그리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이 때 필요한 도구는 딱 하나 입니다. 바로 연필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그림 그리기 대상 중 꾸준히 재미를 느끼고 그릴 수 있는 것은 인물입니다.

 


연필 한 자루로 시작하는 느낌 있는 인물 그리기 논리적 데생 기법
OCHABI Institute 저/김재훈 역 | 영진닷컴 | 2021년 04월 30일

 

이 책은 그림을 그리기 위한 연필 사용법이 핵심입니다. 그림을 그릴 때의 연필사용법은 글자를 쓸 때와는 다릅니다. 연필 깍는 법, 손을 푸는 방법, 강약을 조절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도형을 그리기 위한 연습과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 또한 알려줍니다. 이렇게 배운 기본적인 내용으로 사람의 눈을 그려보는 것으로 가볍게 시작합니다.

책은 총 다섯개의 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인물 그림을 그리기 전에 그림 그리는 방법을 먼저 소개하고 있습니다. 1장은 위에서 소개한 연필을 사용한 그림 그리는 법을 알려줍니다.

2장은 얼굴 그리기 입니다. 얼굴의 형태, 머리카락과 피부의 촉감을 표현하는 법, 정면과 측면, 어른과 아이의 얼굴 등 얼굴 등을 나눠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3장은 인체를 그리는 방법입니다. 인체는 뼈와 관절을 의식하면 선으로 표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체의 비율을 고려하는 방법 또한 알려줍니다. 사람의 움직임과 감정은 관절의 움직임과 비율로 그 특징을 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옷을 입었을 때의 표현방법도 옷의 특징을 잡아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장은 움직이는 인물 표현 밥법을 알려줍니다. 평면적인 인물 그리는 법을 넘어 강한 약동감과 스토리가 느껴지는 인물 표현 방법입니다. 반측면 인체의 형태를 데생하면서, 잘못된 것과 잘된 것 비교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명암의 차이를 통해 깊이를 표현하는 공기원근법의 사용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 5장은 인물이 있는 풍경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풍경이 있어야 인물이 더 돋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풍경과 배경도 관찰하여 분리해보면 기본적인 선과 도형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체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투시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냥 읽기만 해도 술술 넘어갈 만큼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으로 그냥 보기보단 꼭 따라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책은 Study를 위한 이론과 Work를 위한 실습 내용으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 그리는 대상을 관찰할 때 집중해야 할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으로 배운 것은 시간이 지나도 잊혀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백번 책을 읽는 것 보다 한번 그려보는 것, 그것이 진리입니다.

인물 데생의 기초를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논리를 쉽게 소개하는 교과서로 소개되는 것이 과장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도형, 인물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책입니다. 인물 그리기다 보니 특히, 만화가나 일러스트레이터가 목표인 사람이라면 기본기를 배우기 위해 읽어야 할 책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연필 한 자루로 느낌 있는 인물 그리기를 따라하면서 기본을 익히고 나면 그림 그리는 것이 재미있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고 나면 그림 그리는 도구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네요. 연필이든 디지털 도구든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것 만으로 행복해 하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