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팁북

eBook이 점점 더 많아 집니다. ebook 리더로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의 앱으로 책을 읽거나 동기화 되어 편합니다. 여러권의 책을 많이 들고다녀야 할 때 기기하나만 들고가니 편합니다. 하지만 종이책 만의 손맛이 있습니다. 습관처럼 익숙하다는 것이 장점 입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이제 못찾을 정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하기 보다 책상 앞에 항상 놓여 있는 책들을 펼칠 때가 있습니다. 영어 책이 그렇습니다. 또 하나는 IT관련 서적 입니다. 그 중 영어사전과 Excel 관련 책은 항상 손을 뻗는 자리에서 벗어나질 않습니다. 책의 색인을 별도로 해서 책장을 넘겨보는 보는 맛이 있습니다. 나이 마흔을 넘기다 보니 아날로그 감성이 그리울 때도 있습니다.

회사 책상에 《Excel실무 & 함수 활용 무작정 따라하기》(김종학 지음, 길벗) 《엑셀 2007 수식&함수 무작정 따라하기》(최준선 지음, 길벗) 책이 아직도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엑셀을 자주 사용하지만 익숙한 기능으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가운데 갑자기 문득 떠올라 ‘이런 것은 있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 때 펼쳐 드는 책입니다. 이제는 업그레이드 입니다.

 

엑셀 팁북 EXCEL TIP BOOK 단, 한 권으로 엑셀을 마스터한다!
김철 저 | 길벗 | 2018년 05월 30일

 

책의 저자는 김철 입니다. 2008년 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MVP(Most Valuable Professional) 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 카페의 ‘엑셀 전문가 클럽’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미 엑셀 관련 많은 책을 펴내기도 하였습니다. 《엑셀 2013/2016 무작정 따라하기》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혹자는 상용솔루션을 잘 활용하는 것이 뭐가 대단하냐고 묻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정하는 MVP는 제품과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열정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책도 저자 본인의 전문적인 지식과 열정을 널리 공유하기 위해 쓴 책으로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기술 서적은 최신 기술을 소개하는 책 혹은 기본서가 아닌 이상 꼭 필요하거나 정말 궁금한 내용만 채워지길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책은 그 목적에 맞게 편집된 사전식 책 입니다. 기본에 충실하면서 실무에 100% 녹아든 현장 밀착형 팁만 담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업무를 하다가 엑셀의 기능에 대해 검색을 했던 내용들도 많이 담겨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사전과 같이 기능별로 색인을 두어 찾을 때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종이 책의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책은 총 100개의 핵심 팁을 담고 있습니다. 100개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핵심이란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3개의 Part로 나눠집니다. Part 1에서는 기본에 충실한 팁을 소개합니다. Part 2는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예로 들면서 중급사용자로 도약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이야기 합니다. Part 3에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무 활용 팁들을 담았습니다.

 

차례도 기본 목차 외에 실무 업무를 위한 목차를 추가한 것도 눈에 띕니다. 한번은 전체적으로 읽고, 두번 부터는 실무 목차와 색인을 통해 바로 원하는 기능을 찾게 되면 분명히 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듯 합니다. 엑셀의 버젼도 2007버젼 부터 2016, Office 365까지 현재 유효한 모든 버젼을 다루고 있습니다. 단, Mac 버젼은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메뉴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해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Mac 용 Microsoft Excel도 사용 중입니다. 다음에 개정판을 만든다면 Mac용도 가능하면 같이 다뤄졌으면 합니다.

 

저자의 지식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한권의 책도 제대로 만들겠다는 출판사의 의지가 만났습니다. 기술서적 출판사 답게 사전 베타테스터를 운영하고 있고, 편집의 노하우를 살려 가장 쉽게, 가장 빨리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흔적이 이 책에서도 보입니다.

 

빅데이터가 요즘 IT기술의 트렌드 입니다. 그 중 엑셀도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이 추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엑셀은 아마도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데이트 관리 & 분석 프로그램 이 될 것 같습니다. 책 뒷 표지에는 이 책 한권으로 엑셀에 대한 부담을 버리라고 합니다. 책상위에 항상 놓아두고 필요할 때 마다 찾을 수 있는 아주 쉬운 노력만 기울인다면 기본부터 실무까지 엑셀을 마스터 하는데 이 책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