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 서비스 AWS Discovery Book

우리나라는 광랜 보급사업으로 아파트를 선두로 하여 가정에서도 광섬유 기반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회선 사업자들도 경쟁적으로 속도 경쟁을 하게 되면서 안정적인 서비스도 가능했습니다. 데스크탑 PC의 성능은 계속 좋아졌고, Microsoft 는 서버용으로 Windows OS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던 시절이었습니다.

이 즈음 집에 있는 PC에 서버용 OS를 설치하고, 안정적인 속도를 바탕으로 서버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꼭 서버 OS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기에는 데스크탑 OS를 사용하면서 APM과 같은 프로그램 등으로 웹서비스를 시작한 사람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면서 단순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웹서비스의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해 서버에 대한 공부를 해야 했으며, 24시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DNS 등과 같은 네트워크 설정 관련 부분도 공부해야 했습니다. 관리를 위해서는 개별적인 서비스가 사용하는 포트를 알아야 했으며, 방화벽에 대한 이해도 필요했습니다. 특정 서비스가 되지 않을 땐 인터넷 회선 사업자들의 불가 정책도 확인해야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IT서비스를 위해서는 물리적인 H/W와 인프라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OS부터 설치를 하고 외부의 세계와 연결하기 위한 기본 적인 설정들을 하고 난 이후에야 본젹적으로 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위한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 AWS Discovery Book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을 이해하고 직접 구성해보기
권영환 저 | 정보문화사 | 2019년 02월 10일

 

저도 집에 있는 PC에 Windows 2003 R2 OS를 설치하고, IIS 기반 위에 ASP와 PHP가 동작하도록 설정하여 10여개의 홈페이지를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24시간 PC를 켜놓고, 이런저런 문제를 계속 해결 해 나갔습니다. 부품을 업그레이드 하기도 하고, 신규로 PC를 구매하여 기존 환경을 이전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10여년을 관리해왔습니다.

지금의 환경은 어떨까요?

지금은 AWS에서 Windows용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4시간 PC를 켜놓느라 팬돌아가는 소음을 듣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 필요한 리소스가 있을 경우엔 서비스를 추가하면 됩니다. 혹시나 모를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백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것을 처음에는 호기심에서 시작했지만 이제는 있을 지 모르는 여러 서비스를 찾아가면서 적응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기본적인 인프라 환경을사용하는 것을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IaaS라고 합니다. 이 IaaS 서비스 외에 클라우드는 PaaS, SaaS 등 다양한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AI 관련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렵기만 하던 이런 환경을 일반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중화 단계까지 끌어내린 것도 클라우드 서비스의 공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컴퓨팅 환경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기존 물리적인 H/W 로 환경을 구축하던 것에 익숙했던 많은 용어들이, 클라우드를 공급하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해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존에 전문가라는 소리를 듣던 사람도 클라우드 서비스 앞에는 다시 초보자가 되어 배워야 할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이 책은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 중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을 이해하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 들에 대해서는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직접 구현을 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EC2(서버), S3(스토리지), VPC(가상 네트워크), RDS(데이터베이스), Route 53(DNS), ELB(로드 밸런싱), CloudFront(CDN) 등의 서비스 입니다. 클라우드의 최대 장점으로 이야기 되는 확장성과 고가용성 지원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잇습니다. IAM(계정관리)에 대한 내용도 빼놓지 않고 있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에필로그 형식을 빌어 저자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생각과 의견, 그리고 공유하면 좋은 글들을 실었습니다.

요즘 최고의 Hot한 자격증으로 떠오르는 AWS 자격 취득에 대한 내용도 한장으로 할당하였습니다. Role 기반의 인증시험 4개와 전문 분야 인증시험 3개로 총 7개 분야의 자격증을 소개하고 시험을 위한 Training 계정 신청과 응시 방법을 소개합니다.

책의 저자는 권영환 입니다. AWS Solution Architect-Pro 자격을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현대그룹의 IT계열사인 현대무벡스에서 클라우드 컨설팅 및 Architect를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AW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단순한 백서의 번역이 아닌 저자의 경험을 담아 더 쉽게 설명한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한 사람,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제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이 충분한 안내 역할을 할 것입니다. AWS 자격 취득을 위한 정보를 얻고 싶은 사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막 새롭게 IT 분야를 시작하면서 클라우드에 첫 발을 내민 초보자 부터, 기존 Infra 환경은 익숙하지만 서비스로서의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 전문가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길잡이 같은 책입니다.

대부분의 IT 기술관련 서적이 책을 펴낼 때와 다르게 빠르게 변하는 것을 따라잡지 못 할 때가 많습니다. 저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계속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책과 함께 저자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빨리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일 것 입니다.

IT서적은 왠만하면 필요한 부분을 찾아 빠르게 습득할 때 많은 효과를 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읽고 난 뒤에는 옆에 두고 필요할 때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할 책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