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삐의 인체 드로잉 & 해부학 클래스

인체 드로잉 공부의 정석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  PC의 등장으로 손쉽게 들고 다니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앱들도 다양합니다. 손가락을 대신하여 애플펜슬을 사용할 경우 조금 더 정교하게 그리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 그림 그리기가 쉬워진 것이 사실입니다.

쉽게 시작은 했지만 막상 조금 더 잘하고 싶은 생각이 들때, 그림 그리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시기에 대부분의 사람은 많은 시간을 해매고, 주먹구구로 공부하고, 책도 찾아보고, 수강도 합니다. 이 책의 저자도 마찬가지 였다고 합니다. 도구는 보조적인 수단이지, 기본적인 기술과 노력을 대신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원리를 배워야 합니다. 남들과 다르게 보이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느낌으로 소화도 해야 합니다. 그림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그래서 포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기의 대상 중 꾸준히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대상이 인물입니다. 인물을 생동감 있게, 이쁘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원리의 가장 기본에는 비율이 있습니다.  둘째, 뼈와 근육 같은 해부학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포즈와 앵글을 익혀야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기술을 배우는 것이 그림그리기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새삐의 인체 드로잉 & 해부학 클래스
새삐(이서은) 저 | 영진닷컴 | 2022년 06월 30일

 

이 책은 인체 드로잉 기술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의 바람은 인체 드로잉과 해부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몰라 해매는 사람에게 어느정도 답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그림의 기술을 익히면 충분히 완성도 있는 인체 드로잉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마음으로 썼다고 합니다.

책의 저자는 새삐(이서은) 입니다. 게임 원화가로 유튜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림 그리는 기술을 알려주는 강의는 물론 그림에 대한 고민 상담, 정체기 탈출법, 꿀팁 등을 통해 그림 그리기에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기를 바라는 진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저자의 기술에 대한 이야기 뿐 아니라,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를 담은 책입니다. 책이다 보니 실제로 따라해 볼 수 있도록 트레이싱지를 포함한 것도 유튜브 방송에서의 강의와는 차이가 있는 점 입니다.

책은 인체 드로잉을 위한 제대로된 단계적 접근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 드로잉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사항을 소개하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드로잉 용어를 쉽게 설명하고, 디지털 작업자를 위한 환경 세팅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림의 가장 기본인 선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뭐든지 헷갈려 하는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분명 있습니다.

 

이후 책은 3개의  파트로 나눠 인체 드로잉을 소개합니다.  그 시작은 선과 도형과 같은 기본편입니다. 인체 드로잉에서 중요한 인체의 비율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체 파트별로 도형화 하는 법을 자세한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2는 해부학입니다. 해부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먼저 일러둡니다. 그림에서의 해부학 관점에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바로 미술 해부학입니다.(우리는 의사가 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이후 각각의 뼈와 근육을 미술 해부학 관점에서 필요한 내용만 설명하고, 따라 해보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해부학으로 남성과 여성의 생김해 차이는 골반 외에는 없다는 사실을…

파느 3은 3장은 인체의 다양한 포즈와 앵글을 이야기 하면서 인체 드로잉을 응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정적인 포즈와 동적인 포즈, 관절의 다양한 구도를 살리는 포즈, 물건을 든 포즈, 앵글에 따른 포즈 등을 7개의  Lesson  으로  강의형태로 진행합니다. 글보다는 그림이 많이 때문에 이해가 빠릅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인트를 주어 눈에 잘 띄게 하였습니다. QR코드를 통해 저자의 동영상을 직접 볼 수도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그림이 많습니다. 이론을 이야기 하기 위해 그림을 꼭 넣었습니다. 책의 크기도 큼직하고, 큼직한 만큼 책 속에 실려있는 그림의 크기도 큽니다. 따라 그리기 쉽도록 기본이 되는 선과 도형 스케치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꼭 따라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 강의를 백번 듣고, 책을 천번 읽는 것 보다 한번 따라 그려보는 것, 그것이 그림 그리기를 꾸준히 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드로잉 공부는 따라 그리기부터 입니다.(중략) 이 책을 활용하여 공부하는 사람도 정독하고, 배껴 그려보며 형태를 이해하고, 실제 사진을 보며 내가 외운 형태에 대한 지식을 응용하며 따라 그러보세요. 별지로 추가된 연습지를 보며 따라 그리는 훈련을 해보면 좋겠어요.261쪽

인체 드로잉과 해부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어느 정도 답이라고 하지만 인체 드로잉을 위한 대부분의 답을 모두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인체 드로잉이라고 하지만 만화가나 인물에 대한 일러스트레이터가 목표인 사람이라도 기본을 정리하기 위해 읽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그리기, 재능보다는 기술과 노력이 필요한 영역이라고 합니다. 꾸준히 그림 그릴 수 있는 가이드가 필요할 때 펼쳐볼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