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를 위한 DJANGO REST FRAMEWORK with 파이썬

웹과 앱을 위한 REST API 개발 프레임워크, Django

 

개발자 입장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란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을 표준으로 구현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 입니다. 주어진 기능만을 사용하더라도 만들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완성도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구조가 이미 만들어져 있습니다. 요리로 따지만 ‘밀키트’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재료의 밑준비가 이미 다 끝나 조리 방법대로만 따라하면 충분히 맛있은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Django는 이러한 프레임워크 중의 하나 입니다. 보안이 우수하고 유지보수가 편리한 웹사이트를 신속하게 만들때 사용합니다. 파이썬 언어 기반입니다. 파이썬 기반 웹 프레임워크 중에 가장 널리 퍼져있습니다. 파이썬을 웹 서비스에 사용한다고 하면 Django 프레임워크라고 생각하면 될 만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풀 스택 프레임워크입니다. 풀 스택 프레임워크 인만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들이 많아서 초보자들이 배우기도 좋습니다.

웹 페이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보여지는 화면 외에 DB 서버의 데이터를 읽어오고, 사용자가 쓴 글을 DB에 저장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기 위해 다른 서버들과 통신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만들어진 아키텍처가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입니다. 그리고 REST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웹서비스를 RESTful 웹 서비스라고 합니다. Django REST 프레임워크는 Django를 기반으로 이러한 백엔드 RESTful API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 도구입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생성한 Django Model을 바탕으로 조건에 맞는 API를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Django REST 프레임워크는 초보자들이 API 서버 개발에 대한 개념을 빠르게 이해하기에 적합한 프레임워크로도 많이 소개됩니다. 아마도 비교적 쉬운 언어로 인식되는 파이썬 언어를 기반으로 되어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개발 할 수 있고, 활용성이 높습니다.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단, 많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 또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혹시, 서부영화 중 장고라는 영화를 아시나요? Django에서 ‘D’는 묵음입니다.

 


백엔드를 위한 Django REST Framework with 파이썬
권태형 저 | 영진닷컴 | 2022년 05월 20일

 

책의 저자는 권태형 님입니다. 저자의 말에 저자가 생각하는 책의 목표를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책의 목표는 독자 여러분들이 백엔드, API 서버 개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해커톤이나 공모전과 같이 다른 프론트엔드 개발자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에서 자신있게 백엔드 개발자로 활동할 수 있다면 이 책은 그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실제 현업에서 개발하는 수준에는 못 미치지만, 초심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설명으로 책을 집필해보았습니다.3쪽

이 책은 Django REST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웹과 앱에 대응하는 REST 서버를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 책입니다. 백엔드 프레그래밍을 위한 기초, 실제 개발, 배포까지 실제 현업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처음 배우는 사람도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기본 개념과 기술들을 쉽게 알려줍니다.

기본기가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웹 개발 개념부터 이 책은 출발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소개와 CRUD에 필요한 쿼리에 대한 이야기도 잠시 하고 넘어갑니다. 시작하기 가장 좋은 언어로 파이썬 소개도 빼놓지 않습니다.

본격적인 Django에 대한 소개는 Chapter 2 부터입니다. Django를 말할 때 빠지지 않는 MTV 패턴을 알려줍니다. 전체적인 동작 방식을 소개 한 후 각 요소들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사진 게시물 보기 서비스 기능 구현을 통해 전체적인 Django 프로젝트 구조를 배울 수 있습니다. Chapter 3는 Chapter 2에서 배운 Django 기본 컨셉을 바탕으로 Todo 목록 웹 서비스를 만듭니다.

Django REST 프레임워크가 Chapter 4에서 드디어 등장합니다. 백엔드 서버에 적합한 RESTful API를 만들어 보기 위해 프레임워크 설치부터 상세히 알려줍니다. Django REST 프레임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Serializer 의 개념을 도서 정보 API 예제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Chapter 5와 6은 연습 프로젝트와 실전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웹과 앱 수준의 완성도를 위해 고려해야 할 많은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연결하기 위한 방법과 테스트, 다른 프레임워크와의 연동 등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프로젝트를 배포하는 방법 또한 사진과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Chapter에서 하지 못했던 이야기는 Chapter 7에 모아 두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책은 3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념을 정리하고,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을 배우고, 이러한 기능을 실제 프로젝트에 응용하여 백엔드 서버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책은 Django 및 Django REST 프레임워크를 모두 소개하는 책 입니다. 하지만, 책 제목이 <백엔드를 위한 Django REST FRAMEWORK with 파이썬>이라 자칫 Django REST 프레임워크에 대한 내용만 설명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의 바램으로 초보자를 위해 아주 쉽게 쓰여진 책이다 보니 비전공자도 충분히 웹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을 만큼 따라 올 수 있어 보입니다. 비전공자 및 초보자를 위해 웹 서비스 개발 학습서를 추천한다고 하면 이 책을 소개하는 것도 꽤 괜찮을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