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의크스 포토샵 CC

2000년도 초반에 SLR카메라가 유행처럼 번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거워도 외출시에 꼭 지참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수많은 동호회가 만들어지고, 출사모임도 많았습니다. 서로서로 촬영한 사진을 올리고 감상평을 댓글로 소통했습니다. 그런 사람들 중 한명에 저도 포함이 됩니다.

유명한 사진 포럼 사이트의 일면에 올라오는 사진들을 보면서 나와 다른 사진들을 확인합니다. 그때 단순히 사진은 촬영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사진은 찍은 후 촬영순간의 기억과  느낌을 전달하는 후보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나만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후보정은 보는 사람도 즐거울 수 있다는 것으로 결론을 낸 것 같습니다. 사진의 후보정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포토샵은 필수 프로그램이 된 것 같습니다.

 


마담의크스 포토샵 CC 마담의크스와 함께하는 포토샵을 마스터하는 82가지 방법
마담의크스 카페, 네모기획 저 | 영진닷컴 | 2020년 01월 16일

 

포럼 강좌 등을 통해 사진 보정에 대한 내용을 많이 따라한 것 같습니다. 그때마다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능을 조금씩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초부터 하나하나 배우기 보다는 꼭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배운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사진 생활을 하다가 회사생활이 바쁘다는 이유로 10년 여 가량 사진과 멀어진 생활을 하였습니다. 요즘은 휴대폰 카메라가 더 성능이 좋아지면서 대부분 이미지 프로세스 내부에서 많은 기능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좋아져서 별도로 처리하기 보다는 사진을 찍고나서 바로 처리가 가능한 앱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미지 보정 프로그램을 이야기 할 때 포토샵은 거의 독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이름에서도 느껴지듯이 처음 프로그램을 접한 것이 사진 보정이다 보니 사진 보정에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미생활이 바뀌면서 유튜브 초기 썸네일 제작을 할 때 포토샵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회사 업무를 할때도 마케팅을 위한 랜딩 페이지용 이미지 제작에도 포토샵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필요 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경력단절(?)로 소홀했던 프로그램을 다시 계속 사용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때의 기억을 되살리면서 실행을 조금씩 해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계속 업그레이드 되어 기능도 많아졌습니다. 예전처럼 따라하기 식으로 빠른 시간에 배울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 방법이 바로 이 책입니다.

이 책은 최신버전의 포토샵 CC 2020 버전으로 82가지 방법을 따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배우는 사람들을 위해서 1교시 기초반 부터 6교시 종합반까지 단계적으로 실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빨리 필요한 기능만 따라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각각의 강좌를 독립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놓은 것도 특징입니다. 한마디로 포토샵의 모든 것을 이 한 권의 책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터넷의 강좌를 찾고, 유튜브의 강좌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것 보다 책의 목자를 보고 해당 페이지를 펼치는 것이 더 빠를 수 있을 것 같네요.

책의 저자가 마담의크스 카페입니다. DAUM카페에서 포토샵, 웹 디자인 분야 1위 카페로 알려진 곳 입니다. 이번 책 외에도 많은 그래픽 관련 책을 네모 기획과 기획하여 출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그래픽 관련하여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트를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카페다 보니 책에 담긴 내용도 실용성을 많이 고려하였습니다.

컴퓨터 관련 서적이 버전업 되면 최신기능 위주 설명하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이 책은 핵심 기능은 간략이 몇장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대신 기능을 종합하여 필요한 기능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과정이 나와 있어 다양한 응용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초를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색에 대한 이해, 포토샵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설명도 빼놓지 않습니다.

책 내용 중에 반가웠던 내용은 이미지 보정반을 이야기 하는 4교시 내용이었습니다. 이 곳에 나온 강좌들만을 별도의 책으로 나온 책도 많은데 압축해서 보는 것도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사진 촬영이라는 취미 생활을 해야 겠다는 의욕을 생기게 하네요.

이미지 보정 뿐 아니라 많은 기능이 담긴 이 책. 실전 예제 파일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 취미생활을 위해, 아니면 업무를 위해 포토샵을 사용하게 된다면, 책상 위에 놓아두고 필요할 때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워야 할 내용은 많은 반면, 시간이 부족할 때 필요한 기능만 바로바로 찾아보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 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