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하나씩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캘리그래피도 배우고, 프로크리에이트 사용법은 덤으로

 

캘리그래피는 손으로 그린 그림 문자라는 뜻입니다. 그 어원은 그리스어의 아름다움과 쓰기라는 뜻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책표지, 영화제목, 포장지 문구 등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그림 문자, 즉 이쁜 글자가 캘리그래피 입니다. 예전에는 글씨를 정형화되게 반듯하게 쓰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지금은 사람마다의 다양한 감정을 감각적으로 표현하는 글씨에 더 주목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캘리그래피 강좌도 많이 생기고 펜과 종이도 다양하게 나옵니다.

이러한 도구에 디지털 도구도 빠질 수 없습니다. 아이패드용 앱의 하나인 ‘프로크리에이트’가 캘리그래피를 만들 수 있는 대표적인 앱입니다. 이 앱 하나에 캘리그래피를 할 수 있는 수많은 도구와 펜, 종이가 담겨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사면 제일 처음 유료로 구매해야 되는 앱으로도 소문 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다 보니 대중성 또한 있습니다. 수많은 캘리그래피 작품들이 ‘프로크리에이트’로 만들어져서 SNS를 통해 알려지는 듯 합니다. 세상에는 이쁜 글자가 너무 많습니다. 이쁜 글자를 보기만 할 것이 아니라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기초부터 하나씩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김나 저 | 영진닷컴 | 2022년 01월 31일

 

캘리그라피 vs. 캘리그래피. 혼용되어 사용됩니다. 한글 맞춤법 표기상으로 ‘graphy’에 대한 표기가 ‘그래피’로 표기되다 보니 캘리그래피로 표현하는 것을 더 추천하는 것 같습니다. 혼자 배워보려고 인터넷에서 캘리그라피든 캘리그래피든 검색을 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둘 다 표현되고 있다는 것을… 검색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보다, 캘리그래피를 배우는데 목표를 가져야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아이패드용 드로잉 앱인 프로크리에이트를 사용하여 캘리그래피를 배울 수 있도록 알려주는 활용서 입니다. 글쓰기의 기본인 선긋기를 따라하고, 필압, 짧은 문장을 적는 것으로 캘리그래피와 친해지고, 캘리그래프의 다양한 활용법을 익히고, 엽서와 포스터, 액자, 달력 같은 굿즈 제작까지를 만들 수 있는 범위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한 권이면 캘리그래피와 관련한 모든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프로크리에이트와도 친해집니다. 따라하다 보면 프로크리에이트의 사용법까지 익히게 됩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캘리그래피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다른 용도로 사용할 때 분명 도움이 됩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저자의 체본을 제공합니다. 악필인 사람이 예전에 만년필 교본 혹은 서예책을 배끼듯이 따라해서 반듯한 글자를 익혔듯이, 디지털 시대에도 이러한 따라하기는 무시하지 못하는 만병통치약 같습니다.

그렇다고 꼭 반듯한 글자만이 이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개성이 묻어나는 이쁜 글자를 위해 다양한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림자 효과, 양각 및 음각으로 나타내기, 왜곡 효과를 통해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것도 캘리그래피에서 가능합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그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책의 마지막은 실전 활용을 하는 예제로 되어 있습니다. 바로 개성있는 이쁜 글자가 담긴 굿즈를 만드는 것입니다. 캘리그래피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통해 돈을 버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익이 아니더라도 세상에 하나뿐인 자신만의 글씨가 담긴 굿즈를 만들어 선물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꽤나 괜찮은 보람 같습니다.

캘리그래피를 할 수 있는 디지털 드로잉 앱은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아이패드, 아이펜슬, 포토크리에이터의 조합이 초보자에겐 가장 빨리 캘리그래피를 배울 수 있는 도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구를 통해 캘리그래피를 빨리 익힐 수 있도록 알려주는 책 한권, 그 책이 바로 ‘기초부터 하나씩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입니다. 글자보다 그림이 더 많아 한 눈에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그 점이 초보자가 캘리그래피를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부담감을 줄여줍니다.

저 또한 기초부터 하나씩, 초보자 입장에서 열심히 따라하고 있습니다. 언제 쯤 이쁜 글자를 쓸 수 있을까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