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1급 기본서

리눅스마스터 자격증,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흥 강자!

 

AWS, Azure, OCI, GCP 등 퍼블릭 클라우드가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환경 서버의 70%는 리눅스로 운영됩니다. 80% 이상의 스마트폰도 리눅스 OS 기반입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위한 수퍼컴퓨터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리눅스는 다른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신기술 확장에 동력을 불어 넣었습니다.

유닉스의 안정성과 같은 모든 기능을 갖추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이 참여 하였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특성 상 공동으로 수정하고 배포하게 된 것이 지금의 생태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유닉스를 대체하고자 하는 것이었지만, 지금은 사용자 경험을 빠르게 반영하면서 유닉스 보다 최적화가 더 많이 이뤄졌습니다.

리눅스 환경으로 구축된 시스템이 많아지면서 해당 시스템을 관리하는 역량이 필요하게 됩니다. 리눅스 기반 시스템의 관리 능력, 즉 리눅스 OS의 기본 지식, 리눅스 환경에서의 서버관리, 네트워크 관리 능력이 있다면 이런 요구에 즉시 대응하여 실무 능력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IoT 기기가 많이 늘어나는 시대에 리눅스마스터 자격은 떠오르는 신흥 강자입니다.

 


2021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1급 기본서 합격의 기적 20일 단기완성
김윤수, 최정현 저 | 영진닷컴 | 2021년 04월 15일

 

이 책 ‘2021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1급 기본서’는 떠오르는 신흥 강자인 리눅스 마스터 자격시험을 위한 수험서 입니다. 1급 시험에 대한 수험서인 만큼 내용이 방대합니다. 책의 두께가 일단 두껍습니다. 두께가 말해주듯이 해설이 알차고 상세합니다. 리눅스마스터 1급 1차와 2차를 한권으로 준비하기에 충분합니다. 이론서와 기출문제가 분권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같이 구성 되었다면 정말 무거웠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책은 총 5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개 Part가 이론 부분인 1권 입니다. Part 1은 리눅스 가 필요한 실무를 알려줍니다. 리눅스의 개요, 리눅스 시스템의 이해, 네트워크의 이해와 같은 것입니다. Part 2는 리눅스 시스템 관리 부분입니다. OS 관점의 사용자, 파일시스템, 프로세스 등 의 운영관리를 포함하여 장치 관리, 시스템 보안 관리가 있습니다. Part 3은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보안 부분도 빼놓지 않습니다.

Part 4와 5는 기출문제 입니다. 다만 기출문제도 해설과 함께 풀어보는 과 해설과 따로 풀어보는 이라는 것으로 구분하였습니다. 해설이 문제와 붙어 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과,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을 바라는 사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성이 아닐까요? 빠른 자격 취득을 위한 공부가 목적이라면 기출문제를 통해 먼저 문제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출제 리룩스 버전이 필기는 커널 3.x 이상입니다. 실기는 CentOS 7 이상입니다. 해당 수험서는 출제기준 변경에 따른 개정판인 만큼 CentOS 7버전으로 변경된 중요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책은 리눅스마스터 자격 취득을 위해 단계별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핵심이론, 2단계 동영상 강의, 3단계 이론 하나 더 알기, 4단계 예상문제 풀이, 5단계 최신 기출문제 풀이, 마지막으로 작년 즉 2020년 기출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또한 CBT 온라인 모의고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접 시험을 체험하여 실전 감감을 익혀보는 것이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부 중 모르는 부분은 이기적 영진닷컴 수험서 커뮤니티 홈페이지에 있는 질문답변 게시판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는 무료동영상, 기출문제, 자료실, 정오표를 제공합니다. 현재 리눅스마스터 관련 카테고리는 보이지 않지만 기타 메뉴를 통해 활용 가능합니다.

https://license.youngjin.com/artyboard/mboard.asp?strBoardID=QnA_l&intPage=1

2021년 출제기준안을 100% 반영한 ‘2021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1급 기본서’입니다. 이 수험서 한권으로 자격증의 신흥 강자로 떠오른 리눅스마스터 1급 자격 취득을 준비하면 자연스럽게 리눅스에 대한 실무도 정리될 것 입니다.

수험서로 나온 책이지만, 그 내용은 수험서로 끝나는 책이 아닌 실무를 위한 가이드로도 손색이 없는 책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