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미녀의 세금 지우개

절세와 탈세, 조세회피에 대한 명확한 구분을 위해서는 세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절세는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이려는 행위, 탈세는 불법적으로 세금을 안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조세회피는 법의 미비한 점을 이용하여 세금을 줄이려는 행위 입니다. 탈세는 명백히 불법입니다. 다만 조세회피는 합법적인 탈세 입니다. 절세와는 다릅니다. 조세회피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공평과세 실현이 중요합니다. 조세회피는 사회적 비난 대상이지만 법상 처벌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절세를 통해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내지 않아도 될 세금 최대한 내지 않기, 세법에서 인정하는 공제 등의 조세지원 제도 활용하기, 의무사항 성실 이행을 통한 가산세 내지 않기 등 입니다. 이러한 절세에 특별한 비결은 없다고 합니다. 세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증빙자료를 잘 챙기고 장부를 정리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합니다.

 


절세미녀의 세금 지우개 골치 아픈 세금 문제, 속 시원하게 지워드리는
김희연 저 | 한스미디어 | 2018년 12월 07일

 

2016년 3월 22일에 방송을 시작한 유튜버가 있습니다. 디자인택스라는 회사 소개 동영상과 함께 세금과 관련 동영상 강의를 시작한 분으로 자신을 절세미녀라고 소개합니다. 절세미녀, 무협지에서 주인공을 유혹하거나 도와주는 캐릭터로 많이 나옵니다. 전체의 스토리를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인물 입니다. 솔직히 절세미녀가 나오지 않는 무협지를 찾기가 힘듭니다. 자신을 이러한 절세미녀라고 소개하는 사람은 김희연 공인회계사 입니다. 그 동안의 방송 내용을 보고 책 출간 제의를 받았다고 합니다. 고민 끝에 이 책을 냈다고 합니다.

절세란, 내야 할 세금은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은 내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어떻게든 세금을 적게 내서 여유 자금으로 사용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내가 내야 할 세금으로 누리는 행복은 나중에 두세 배의 고통이 되어 돌아올 수 있습니다.12쪽

저자가 말하는 절세미녀에서 절세는 ‘세상에 견줄 데가 없을 정도로 아주 뛰어남’을 의미하는 절세(節稅)가 아닌 ‘세금을 덜 내는’ 의미에서의 절세(節稅)입니다. ‘절세로 미래를 바꾸는 여자’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이 책은 세금 관련 지식을 알려주는 입문서 입니다. 세금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세액을 미리 예측하여 자금 계획을 세우는 것 그리고,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내지 않도록 하는 것에 대해 저자의 지식과 경험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세금도 모르고 어떻게 사업하느냐’라고 묻고 있습니다. 법을 몰라서, 때를 못 맞춰서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 세금에 대한 가치관을 말하고 있습니다. 탈세가 아닌 절세가 필요한 것 입니다. 세무대리인의 능력에 대한 오해도 이야기 합니다. 세무대리인은 무조건 세금을 줄여주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세무대리인은 세금 신고를 정확하고 합법적으로 진행하여 나중에 문제가 없도록 도와주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책은 총 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세금 계획을 세우라고 합니다. 사업자 등록 시기,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에서 부터 시작하여 사업용 계좌신고와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등을 어떻게 하는지 내용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2장은 세금에 대한 기초 상식을 알려줍니다. 매출 누락을 하면 안되는 이유, 세금 낼 돈이 없을 때 할 수 있는 방법, 세금 신고는 언제 하는지 같은 것 입니다. 3장은 절세를 통해 부자가 되는 세금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마트, 치킨집, 게스트하우스, 유튜버, 운수업, 출판사 등 사례를 위주로 풀어쓰고 있습니다. 청년 고용을 늘리면 회사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4장은 슈퍼리치들의 절세 방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세금에 대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각 장 사이사이에 <세무 트렌드 리포트>를 두어 현재 이슈가 되는 세법 관련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금 신고 기한을 잘 지켜서 가산세를 납부하지 않는 것이 절세의 제1원칙입니다.116쪽
절세의 핵심은 적용되는 한계세율을 낮추는 것 즉, 과세표준을 낮추는 것이므로 시간을 분산함으로써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241쪽

절세의 원칙과 핵심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자가 진행한 흩어져 있는 방송 내용을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는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기본적으로 읽고 나면 세금에 대한 생각이 조금은 변화되는 것 같습니다. 탈세, 조세회피가 아닌 절세,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절세로 미래를 바꾸는 여자, 저자 자신은 여성 의류 쇼핑몰 대표로도 활동한 이력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경험을 통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많이 이해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 뿐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 방송을 들어보는 것도 세금 관련 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절세미녀(?)인지 아닌지 직접 확인 해 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