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데이터베이스’란 컴퓨터 시스템에 전자 방식으로 저장된 구조화된 정보 또는 데이터의 체계적인 집합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통해 운영됩니다. 두 단어의 의미가 확실히 구분되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두 의미를 포함하는지 아닌지는 맥락에 따라 해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표 형태의 행과 열로 모델링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이런 구성은 트랜잭션을 위해 데이터를 조작하는 쿼리 작업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쿼리 작업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 중 구조화된 질어 언어(SQL)를 많이 사용합니다. SQL은 데이터를 쉽게 생성하고, 읽고, 수정하고,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조작하고, 제어하고, 체계화와 같은 일도 가능합니다.

트랜잭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이 SQL에 대한 지식이 필수 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것이 SQL이라고도 말합니다.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국가공인자격검정 SQLD
임호진 저 | 영진닷컴 | 2020년 04월 14일

 

국가 공인 자격증 중 데이터 모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SQL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이 ‘SQL 개발자’ 자격증입니다. 줄여서 ‘SQLD’ 자격이라고도 합니다. SQL 개발자의 능력에 더해서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 하기 위한 SQL 튜닝의 지식 평가를 포함한 ‘SQL 전문가’자격증도 있습니다. 이러한 SQL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 주관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 책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 + 기출문제’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시행하는 ‘SQL 개발자’ 자격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책 입니다. 정확히는 수험서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격 시험은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과목과 ‘SQL 기본 및 활용’ 두 과목에 대한 내용이 출제 됩니다. SQL 개발자 시험의 출제 기준에 맞춰 각 과목의 해당 이론을 설명합니다. 이론을 공부한 이후에는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 문제를 두어 배운 것에 대해 바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시험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한 해설을 통해서는 복습을 하면서 다시 한번 정리도 가능합니다.

특히, 비공개 기출문제를 복원한 최신 기출 문제는 시험 전 최종적으로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보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상세한 해설이 같이 있어 문제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나 더, 영진닷컴의 이기적 수험서에 부록으로 제공하고 있는 핵심 마인드맵도 빠지지 않고 포함되어 있습니다. SQL 개발자와 전문가 과목에 대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핵심 마인드맵은 책 표지의 QR코드를 통해 휴대폰과 태블릿PC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글을 적고 있는 지금 현재 제38회 SQL 개발자 자격 시험 접수기간 입니다. 올해 SQL 개발자 자격 시험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취소가 한번 되었습니다. 20년에는 총 3번의 시험이 있었으며, 아직 2번의 기회가 남아 있습니다.

지금부터 준비해도 충분히 올해 내에 자격 취득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 + 기출문제에서는 초단기 합격 성공을 위해 10일 학습플랜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도 거쳤다고 합니다. 총 64명의 베타테스트들이 사전 점검을 하였으며, 긴 시간 동안 출간을 위해 준비하였다고 합니다. 요즘 기술 서적과 수험서는 대부분 사전 베타테스트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베타테스트 과정을 거치더라도 놓치는 부분과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험서 관련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고 하다 보면 오타도 있을 수 있고, 문제를 직접 만드는 과정에서 정답이 모호할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물어볼 사람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땐 이기적 홈페이지에 있는 질문답변 게시판을 적극 활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license.youngjin.com/artyboard/mboard.asp?Action=list&strBoardID=QnA_l&strSearchWord=SQL

유튜브를 통해 SQLD 관련 무료 동영상 강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기적영진닷컴 채널을 구독하시면 많은 자격 시험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6i7rGeEmTvp5-cJIfwfq7JaWOxvaoWUq

SQL은 데이터를 쿼리, 조작, 정의하고 액세스 제어를 제공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질의 언어 입니다. 대부분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사용됩니다. 1970년대 IBM에서 가장 먼저 개발되었으며 오라클이 참여했습니다. 그후 SQL ANSI 표준이 시행되고 SQL은 IBM, 오라클, Microsoft 등의 기업들에 의해 더욱 확장되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였습니다.

요즘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NoSQL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도 나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도 다양하게 출시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QL은 여전히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때도 SQL에 대한 지식은 러닝 커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정보처리를 위한 전반적인 지식을 평가하는 자격으로 인식 되듯이, SQL 개발자 자격증은 실무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꼭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영진닷컴의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 + 기출문제 수험서를 통해 자격 취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길 바랍니다.

이런 수험서는 일반 서점에는 잘 없더라구요. 책 구매는 온라인 서점(예스24 : http://www.yes24.com/Product/Goods/90036034)을 이용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 받았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